전세대출 갈아타기 조건 신청기간 방법 : 5분만에 이자 줄이는 법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전세자금대출까지 온라인으로 5분만에 갈아타기 할 수 있는 플랫폼이 1월 31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전세대출 갈아타기 조건 신청기간 방법 등 상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한번에 보기

대상 및 조건

 

모든 주택에 대한 전세대출 이용자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신청대상은 10억 이하의 아파트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빌라 등 모든 주택에 대한 전세대출 이용자입니다. 월세 차주의 경우에도 보증기관의 대출보증을 받았다면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기존 대출과 동일한 보증기관

기존 대출에 대해 보증을 제공한 보증기관과 동일한 곳의 대출로만 갈아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을 받은 차주는 케이뱅크나 카카오뱅크로는 갈아타기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등 저금리 정책상품은 갈아타기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제외 경우

 

다음의 경우에는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차주의 전세 대출 이자 연체 상태 또는 법적 분쟁 상태인 경우

▶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등), 지자체 등 협약 체결을 통해 취급된 대출

▶ 기존 대출 보증 기관과 동일한 보증 기관의 보증부 대출로만 갈아타기 가능!!  

전세대출 한도

기본적으로 기존 대출 잔액 내로 제한되는데, 만약 갱신 시 보증금이 증액되었다면, 보증기관별 한도 내에서 증액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전세보증금이 2억이어서 80%인 1.6억을 빌렸는데, 3억으로 증액되었다면 여기에 해당하는 80%는 2.4억이므로 그 차액만큼 추가로 빌릴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 신청기간

 

일반적으로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 이후부터 계약 기간의 1/2을 넘기기 전까지 가능합니다. 즉, 계약기간이 2년이라면, 3~12개월 동안만 신청가능합니다.

전세계약 갱신의 경우에는 갱신 2개월 전부터 만기 15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갱신기간이 제한되는 이유는 대출보증을 받으려면 반환보증 가입이 필수인데, 반환보증 가입 자체가 계약기간 1/2 넘기 전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신청가능일자가 굉장히 촉박하기 때문에 유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이에 따라 보증기관과 협의를 거쳐 대환 가능한 기간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세대출 필요서류

단순 조회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서류가 필요없습니다. 이후에 대출 실행하려면 전세계약서와 전세계약 납입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는 경우에 은행에서 계약서 원본을 요구하는데, 사본을 복사해서 주면 됩니다. 만약 사본을 복사하지 않았다면, 거래한 공인 중개사 또는 임대인에게 사진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발생비용

먼저 대출을 일정 기간 동안 유지하고 나서 전액 또는 일부를 미리 상환하고자 할 때 부과되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아파트 주담대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일로부터 3년까지 0.6~1.4%가 잔존일수로 계산됩니다.

또한, 전세를 계약하면 인지세와 보증료를 내는데 인지세의 절반은 은행이 부담하고 보증료를 내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를 하면 이 인지세와 보증료를 다시 납부해야하고 질권설정통지비도 따로 부과됩니다.

신청방법

마이데이터 연결하기

대출비교 플랫폼 어플을 사용하려면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마이데이터를 설치해야 각 금융사에 흩어져 있는 본인의 금융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하고 필요한 금융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설치가능합니다.

전세 주담대 대출비교 플랫폼

네이버페이 / 카카오페이 / 토스 / 핀다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 신청은 대출비교 플랫폼 (총 4개) 혹은 금융회사 자체 어플 (총 14개)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기존 대출에 대해 보증을 제공한 보증기관과 동일한 곳의 대출만 가능합니다.

비교 플랫폼에서 신청하실 경우에는 애초에 동일한 기관과 제휴된 은행의 상품으로만 검색을 해주기 때문에 제휴 현황을 따로 알아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금융회사 앱에서 신청할 경우에는 기존 대출의 보증기관에 대해서도 따로 체크해봐야 합니다.

대환대출 플랫폼 불가능 상품

아래의 상품은 대환대출 플랫폼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마이데이터’ 조회가 불가능한 상품

1. 개인사업자 대출 2. 운용리스 3. P2P대출 4. 대부업대출 5. 외화계좌대출 6. 증권사대출 등 계약(약정) 철회가 가능한 상품 (약정 14일 이내인 상품)

▶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으면서 대출 약정이 6개월 이내인 상품

▶ 연체 중인 상품

▶ 담보대출 및 보증금 대출

▶ 카드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