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조정 80% 설정 8만원 절약 방법

일반적으로 월급을 받게 되면 과세표준 내 소득의 위치에 따라 소득세,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등 각종 세금을 미리 떼고 남은 돈을 지급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먼저 떼어가는 세금을 비율을 내가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조정에 따른 과세이연으로 매달 현금잉여분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통해 대출상환 및 예적금, 투자 등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클릭 한번으로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 이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정의

정부에서는 각 개인이 일년동안 얼마나 받을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정해진 산식에 따라 원천징수 세액을 정하게 됩니다. 모든 원천징수 대상 소득(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퇴직소득)에 부과되는 소득세와 지방세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급여는 원천세를 제외한 금액을 받게 되고, 이를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즉, 원천징수는 원천세를 근로자의 소득에서 떼어 국가에 납부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같은 근로자라고 해서 다 같은 세율이 적용되는 건 아니고 소득구간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여기서 원천징수되는 금액은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에 따라 계산하면 됩니다.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란 원천징수의무자(회사)가 급여를 지급할 때, 소득수준 및 가족 공제 대상 수에 따라 원천징수해야 하는 세액을 정한 표를 의미합니다.

연말정산 시 추가 납부 등으로 인한 부담을 분산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 소득에 따른 근로소득세율이 보고싶으시다면 아래의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나의 근로소득세율 조회하기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조정

원천징수 세율은 내가 원하면 변동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내던 세금을 100%이라고 하면, 80%로 줄여서 낼 수도 있고 120%로 늘려서 더 낼 수도 있습니다. 떼어가던 세금을 80%로 줄이면 월급이 그대로라도 매월 실제로 수령하는 금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원천징수 비과세

일직료, 숙직료, 실비변상 정도의 여비 

연구보조비 혹은 연구와 관련된 활동비 중 월 20만 원 이하의 금액 

직원이 자기 차량을 이용하여 업무에 활용하며, 지급기준에 따라 차량 보조비를 지급하는 경우 월 20만 원 이하의 금액 

벽지 근무로 인해 받는 월 20만 원 이하의 벽지수당 

월 10만 원 이하의 식사대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조정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80% / 100% / 120%

일반적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은 80% / 100% / 120% 중 선택하여 진행하게 되고, 별도의 선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100%로 설정됩니다.

납부총액동일

원천징수세율을 조정해도 세금의 총량은 바뀌지 않습니다. 세율을 적게 설정해서 세금을 적게 납부했다면, 나중에 연말정산을 할 때 환급급을 덜 돌려받을 것(즉, 세금을 많이 납부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세율을 높게 설정했대서 세금을 많이 납부 했다면, 나중에 연말정산을 할 때 환급금을 많이 돌려받을 것(즉, 세금을 적게 납부하게 될 것) 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조정이유

어차피 납부해야하는 세금총액이 동일함에도 조정을 해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금융통성 확대

떼어가던 세금을 80%로 줄이면 월급이 그대로라도 매월 실제로 수령하는 금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현금은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통장 등 대출을 이용중이라면 대출상환에 활용할 수 있고, 대출이 없다면 예적금 및 투자를 통해 부의 확대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화폐의 시간가치

화폐는 시간이 갈수록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지금의 100만원이 1년 뒤에는 100만원보다 못한 가치를 가지게 되는 셈인데요. 쉽게 얘기하자면 지금 100만원으로 살수 있는 물건을 1년 뒤에는 100만원보다 더 큰 금액을 지불해야만 살 수 있게됩니다.

정리해서 얘기하자면, 어차피 1년 동안 낼 세금의 총합이 일정하다면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여 세금납부를 최대한 미루고 지금 당장 실수령액을 많이 타는 게 나한테 유리하다고 보면 됩니다.

조정시점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 연초에 매년 원천징수 세율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하라는 메일이 오고, 클릭 한 번으로 그해에 적용받을 원천 징수세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세율 조정효과


소득세 100만원 납부시 8만원

대출이자 6.2%(마이너스 통장 이율 평균) 기준 적용시 연간 약 8만원정도의 금액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소한 금액일 수 있겠지만, 클릭 한번으로 얻어가는 효과임을 감안하면 가성비 최고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세 연납하면 좋은 이유

2024년 마이너스 통장 개설 방법 및 활용 꿀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