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총정리 : 신청기간 및 혜택 24년 최신정보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이 내는 돈과 정부가 지원하는 돈을 합쳐, 5년 만기시 적금에 이자와 정부지원금을 더해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목돈 마련을 목표로 하는 청년들에게는 놓치기 아쉬운 기회 일텐데요.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과 혜택, 은행별 우대조건을 알아보고 아쉬운 기회가 되지 않도록 해봅시다. 다만, 무작정 내게 좋은 상품이기만 한지, 혹시 함정이 있지는 않은지, 다방면의 조건을 검토하고 분석해서 현명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정의

청년도약계좌는 만 19~34세 청년이 중장기 목돈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자산 증식 목적의 금융 상품입니다. 최대 월 70만 원씩 5년간 납입하면, 만기 시 5,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가입 대상은 만 19세부터 만 34세 청년 중, 개인소득 요건과 가구소득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및 기간 납입액

지원대상여부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납입액을 알아보고 지속적인 납입과 관리가 가능한지 스스로를 돌아보고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구간별 수령액

청년도약계좌의 신청방법과 기간에 대해 확인했다면, 청년도약계좌 납입시 내가 받을 수 있는 만기수령액이 얼마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구간별 정부기여금과 금리효과가 상이하기 때문에 내 소득에 맞는 납입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 총급여 2,400만원 이하 : 만기수령액 최대 4,985만원

▶ 총급여 3,600만원 이하 : 만기수령액 최대 4,925만원

▶ 총급여 4,800만원 이하 : 만기수령액 최대 4,920만원

▶ 총급여 6,000만원 이하 : 만기수령액 최대 4,913만원

▶ 총급여 7,500만원 이하 : 만기수령액 최대 4,787만원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

사회 초년생 및 청년들의 저축을 장려하고 자산관리, 형성을 돕기 위해 2022년 2월에 출시되었던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도래했습니다. 만기도래한 금액에 대한 활용방안을 고민중인 분들이 많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만기도래한 청년희망적금의 일시납입시 18개월의 불입을 인정하여 혜택을 주고 지속적인 자산관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는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똑똑하게 굴리는 법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에 대해 정부는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경우 혜택이 있지만 납입기간에 대한 큰 걸림돌이 있기 때문에 만기금액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탔을 때 장단점과 다른 재테크 수단을 통해 똑똑하게 굴릴 수 있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비교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에 출시되었고 사회 초년생 등 저소득층 청년들이 자산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정부 지원형 적금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비해 혜택은 좋은 편이나 당시 조건이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와와 청년희망적금 공통점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의 가장 큰 공통점은 두 상품 모두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과세 혜택은 이자 수익에 세금을 물리지 않기 때문에 돌려받는 금액에 보탬이 됩니다.

2.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의 차이점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가입 대상이 더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개인소득 3천6백만 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 2천6백만 원 이하인 반면, 청년도약계좌는 기준을 완화해서 대상자가 더 많습니다. 그 밖에도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만기가 5년인 반면, 청년희망저축은 만기가 2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유의사항

청년도약계좌가 혜택이 좋아 이득일 수 있지만, 무조건 가입하는 건 옳지 않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파격적인 조건으로 예상을 웃도는 가입자를 끌어모았지만, 출시 7개월 만에 30만 명이 중도 해지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1. 해지없이 완납가능여부 체크

만기가 길다는 건 그 긴 기간 동안 목돈이 묶인다는 말과 같습니다. 때문에 중도에 해지할 가능성이 커서 희망한 혜택을 제대로 못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만기를 못 채우고 중도에 해지하면 감면받은 세금을 다시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또, 청년도약계좌를 유지하는 동안 운용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다른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있는 기회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2. 저축여력이 충분한지 체크

저축 여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여 70만 원을 저축하기보다는, 40만 원을 납입하여 해지 없이 완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내게 맞는 저축 수준은 어느 정도 일지 현명하게 고려하여 납입해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해지

비과세 요건

청년도약계좌 3년 유지 후 중도해지시

특별 중도 해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혼인 및 출산)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결과 확인

가입(계좌개설) 가능 여부는 가입신청 후 3~4주 내 발표되며 가입 가능 여부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안내됩니다.

가입가능자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신청한 은행에서 안내되며 해당 은행 앱을 통해 계좌 개설을 진행

가입불가능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안내되며, 가입요건 충족 후 은행 앱을 통해 재신청


함께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